C & CPP
lvalue와 rvalue /rvalue 참조와 이동생성자,이동대입연산자 사용
에드윈H
2021. 3. 28. 21:23
lvalue 란?
단일 식을 넘어 지속되는 개체
- 주소가 있다.
- 이름이 있는 변수
- const 변수
- 배열 변수
- 비트 필드(bit-fileds)
- 공용 구조체(unions)
- 클래스 멤버
- 좌측 값 참조(&)로 반환하는 함수 호출
- 문자열 리터럴 등
그냥 많이 자주 나오는 것들
int number = 10; //number는 lvalue
const int NAME_MAX = 20; //NAME_MAX는 lvalue;
저장해서 꺼내쓸수 있는 것들 정도로?
rvalue 란?
- lvalue가 아닌것들
- 사용되는 단일 식을 넘어 지속되지 않는 일시적인 값
- 주소가 없는 개체
- 리터얼(문자열 리터럴 제외)
- 참조로 반환하지 않는 함수 호출
- i++와 --i
- 기본으로 지원되는 산술식, 논리식, 그리고 비교식
- 열거형(enum)
- 람다(lambda)
임시적인것들
int number = 10; //10은 rvalue
10 = number; //에러! 10은 rvalue
int number1 = 10;
int number2 = 10;
if(number1 < number2) // (number1 < number2) 은 rvalue
{
//..
}
rvalue 참조(&&)
- C++11 이후에 새로 나온 연산자
- 기능상 & 연산자와 비슷
- & 연산자는 lvalue 참조에 사용
- && 연산자는 rvalue 참조에 사용
int number = 10;
int&& rNumber = number; //에러 number는 lvalue
int&& rNumber2 = 10; //ok! 10은 rvalue
std::move()
- rvalue 참조를 반환
- lvalue를 rvalue로 변환
이동 생성자 사용 예)
class Player
{
public:
Player(Player&& other);
Player(const Player& other);
Player(const char* newName);
//...
private:
int health
char* name;
};
Player::Player(Player&& ohter)
: health(other.health)
, name(other.name)
{
other.name = nullptr;
other.health = 0;
}
int main()
{
Player Player01("Choi");
Player Player02(std::move(Player01)); //이동되면서 Player01의 정보는 남지 않음.
return 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