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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ML 뷰
에드윈H
2021. 8. 22. 15:20
객체 지향 전문가들은 5가지의 뷰를 정의 하였다.
1. 유스케이스 뷰
외부 액터에 의해 인식되는 시스템의 기능 요구 사항을 보여주는 관점이다.
유스케이스 뷰는 사용자가 시스템으로부터 원하는 기능이 '무엇'인지를 정의하는 것이다.
다른 4개의 뷰가 '어떻게'하면 원하는 기능을 제공할 수 있는가에 관한것.
구분 | UML 다이어그램 | |
정적측면 |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 |
동적측면 | 상태/순차/통신/활동 다이어그램 |
2. 설계 뷰
유스케이스 뷰에서 정의된 기능을 시스템이 제공하기 위해 어떤 클래스와 컴포넌트가 필요하고, 이들 클래스와 컴포넌트들이 서로 어떻게 이용하고 호출하는지에 중점을 둔다. 즉, 시스템 내부의 클래스와 컴포넌트를 파악해 기술.
구분 | 관심사항 | 이용되는 UML 다이어그램 |
정적측면 | 클래스 및 클래스 사이의 관계 | 클래스 다이어그램, 객체 다이어그램 |
동적측면 | 클래스 내의 동작 | 상태 다이어그램 |
클래스 간의 상호작용 | 순차 다이어그램, 통신 다이어그램 | |
클래스의 연산동작 | 활동 다이어그램 |
3. 프로세스 뷰
설계뷰와 마찬가지로 시스템 내부의 구조, 즉 클래스와 클래스 사이의 관계 클래스의 동작 및 클래스 사이의 상호작용에 중점을 둔다.
UML에서 독자적인 제어 스레드를 가진 클래스를 활성 클래스라 부른다.
구분 | UML 다이어그램 | |
정적측면 | 클래스 다이어그램, 활성 클래스 다이어그램 | |
동적측면 | 상태/통신/활동 다이어그램 |
4. 구현 뷰
시스템 구현 형태를 나타내기 위해 컴포넌트와 같은 구현 모듈과 그들 사이의 관계 또는 각종 파일과 파일간의 의존 관계 등을 보여준다. 구현뷰는 컴포넌트 다이어그램으로 표현된다.
구분 | UML 다이어그램 | |
정적측면 | 컴포넌트 다이어그램 | |
동적측면 | 상태/순차/통신/활동 다이어그램 |
5. 배치 뷰
시스템 구성하는 처리장치, 즉 컴퓨터와 컴퓨터 간의 통신 방법에 중점을 두므로 배치 다이어그램으로 표현.
구분 | UML 다이어그램 | |
정적측면 | 배치 다이어그램 | |
동적측면 | 상태/순차/통신/활동 다이어그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