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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PP-effective] 2-2 다형성을 가진 클래스의 소멸자는 반드시 가상 소멸자로 선언하자. 본문
C & CPP/Effective C++
[CPP-effective] 2-2 다형성을 가진 클래스의 소멸자는 반드시 가상 소멸자로 선언하자.
에드윈H 2021. 3. 11. 18:16다형성을 가진 기본 클래스에서는 소멸자를 반드시 가상 소멸자로 선언하자.
class Character
{
public:
Character()
{
cout << "Create Character" << endl;
};
~Character()
{
cout << "Delete Character" << endl;
};
};
class Player : public Character
{
public:
Player()
{
cout << "Create Player" << endl;
};
~Player()
{
cout << "Delete Player" << endl;
};
};
Character* ptr= new Player();
delete ptr; // 문제가 발생한다.
위 코드를 실행하면 Player로 할당된 메모리의 소멸자가 실행되지 않는다.
하지만 여기서 virtual로 선언해주면
class Character
{
public:
Character()
{
cout << "Create Character" << endl;
};
virtual ~Character() //virtual 추가
{
cout << "Delete Character" << endl;
};
};
class Player : public Character
{
public:
Player()
{
cout << "Create Player" << endl;
};
~Player()
{
cout << "Delete Player" << endl;
};
};
이렇게 수정 후 전과 같이 실행을 하면,
깔끔하게 다 지워진다.
그런데 가상 함수를 C++에서 구현하려면 클래스에 별도의 자료구조가 하나 들어간다.
이 자료구조는 프로그램 실행 중에 주어진 객체에 대해 어떤 가상함수를 호출해야 하는지를 결정하는 데 쓰이는 정보로,
실제로는 포인터의 형태롤 취하는 것이 대부분이고, 대게 가상함수테이블포인터(vptr)이라는 이름으로 불린다.
vptr은 가상함수의 주소, 즉 포인터들의 배열을 가리키고 있으며, 가상 함수 테이블 포인터의 배열은 가상함수테이블(vitrual table/vtbl)이라고 불린다.
어떤 객체에 대해 어떤 가상함수가 호출되려고 하면, 호출되는 실제 함수는 그 객체의 vptr이 가리키는 vtbl에 따라 결정 된다.
정리
* 다형성을 가진 기본 클래스에는 반드시 가상 소멸자를 선언. 즉, 어떤 클래스가 가상 함수를 하나라도 갖고 있으면,
이 클래스의 소멸자도 가상 소멸자이어야 한다.
* 기본 클래스로 설계되지 않았거나 다형성을 갖도록 설계되지 않은 클래스에는 가상 소멸자를 선언하지 말아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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