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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value와 rvalue /rvalue 참조와 이동생성자,이동대입연산자 사용 본문

C & CPP

lvalue와 rvalue /rvalue 참조와 이동생성자,이동대입연산자 사용

에드윈H 2021. 3. 28. 21:23

lvalue 란?

단일 식을 넘어 지속되는 개체

- 주소가 있다.
- 이름이 있는 변수
- const 변수
- 배열 변수
- 비트 필드(bit-fileds)
- 공용 구조체(unions)
- 클래스 멤버
- 좌측 값 참조(&)로 반환하는 함수 호출
- 문자열 리터럴 등

그냥 많이 자주 나오는 것들

int number = 10;  //number는 lvalue
const int NAME_MAX = 20; //NAME_MAX는 lvalue;

  저장해서 꺼내쓸수 있는 것들 정도로?

 

 

rvalue 란?

- lvalue가 아닌것들

- 사용되는 단일 식을 넘어 지속되지 않는 일시적인 값

- 주소가 없는 개체
- 리터얼(문자열 리터럴 제외)
- 참조로 반환하지 않는 함수 호출
- i++와 --i 
- 기본으로 지원되는 산술식, 논리식, 그리고 비교식
- 열거형(enum)
- 람다(lambda)

임시적인것들

 

int number = 10;  //10은 rvalue
10 = number; //에러! 10은 rvalue

int number1 = 10;  
int number2 = 10;  

if(number1 < number2) // (number1 < number2) 은 rvalue
{
//..
}

 

 

rvalue 참조(&&)

- C++11 이후에 새로 나온 연산자

- 기능상 & 연산자와 비슷

- & 연산자는 lvalue 참조에 사용

- && 연산자는 rvalue 참조에 사용

int number = 10;
int&& rNumber = number; //에러 number는 lvalue
int&& rNumber2 = 10; //ok!  10은 rvalue

 

 

std::move() 

- rvalue 참조를 반환

- lvalue를 rvalue로 변환

 

이동 생성자 사용 예)

class Player
{
public:
   Player(Player&& other);
   Player(const Player& other);
   Player(const char* newName);
   //...
private: 
   int health
   char* name;
};



Player::Player(Player&& ohter)
    : health(other.health)
    , name(other.name)
{
   other.name = nullptr;
   other.health = 0;
}


int main()
{
   Player Player01("Choi");
   Player Player02(std::move(Player01)); //이동되면서 Player01의 정보는 남지 않음.
   
   return 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