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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억을 위한 기록들
[그래픽스] 쉐이더란? 본문
쉐이더란?
- 화면에 출력할 픽셀의 위치와 색상을 계산하는 함수
- 픽셀의 농담, 색조, 명암을 결정한다
- 구조적 접근으로는 정점 쉐이더(Vertex Shader)와 픽셀 쉐이더(Pixel Shader)가 있다.
3D 그래픽 파이프 라인 구조
간략히 정리하면
1. 3D 오브젝트의 버텍스 정보 받아온다
2. 정점 쉐이더(Vertex Shader)에서 정점들의 위치를 알아낸다.
3. 래스터화(Rasterization)를 한다
4. 픽셀 쉐이더(Pixel Shader)를 만들어낸다
5. 화면에 보여준다.
한줄로는 3D 오브젝트를 구성하는 정점들의 위치를 화면 좌표로 변환하는것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