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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ML 뷰

에드윈H 2021. 8. 22. 15:20

객체 지향 전문가들은 5가지의 뷰를 정의 하였다.

 

1. 유스케이스 뷰

외부 액터에 의해 인식되는 시스템의 기능 요구 사항을 보여주는 관점이다.

유스케이스 뷰는 사용자가 시스템으로부터 원하는 기능이 '무엇'인지를 정의하는 것이다.

다른 4개의 뷰가 '어떻게'하면 원하는 기능을 제공할 수 있는가에 관한것.

 

구분 UML 다이어그램
정적측면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동적측면 상태/순차/통신/활동 다이어그램

 

2. 설계 뷰

유스케이스 뷰에서 정의된 기능을 시스템이 제공하기 위해 어떤 클래스와 컴포넌트가 필요하고, 이들 클래스와 컴포넌트들이 서로 어떻게 이용하고 호출하는지에 중점을 둔다. 즉, 시스템 내부의 클래스와 컴포넌트를 파악해 기술.

구분 관심사항 이용되는 UML 다이어그램
정적측면 클래스 및 클래스 사이의 관계 클래스 다이어그램, 객체 다이어그램
동적측면 클래스 내의 동작 상태 다이어그램
클래스 간의 상호작용 순차 다이어그램, 통신 다이어그램
클래스의 연산동작 활동 다이어그램

 

 

3. 프로세스 뷰

설계뷰와 마찬가지로 시스템 내부의 구조, 즉 클래스와 클래스 사이의 관계 클래스의 동작 및 클래스 사이의 상호작용에 중점을 둔다.

UML에서 독자적인 제어 스레드를 가진 클래스를 활성 클래스라 부른다.

구분 UML 다이어그램
정적측면 클래스 다이어그램,  활성 클래스 다이어그램
동적측면 상태/통신/활동 다이어그램

 

4. 구현 뷰

시스템 구현 형태를 나타내기 위해 컴포넌트와 같은 구현 모듈과 그들 사이의 관계 또는 각종 파일과 파일간의 의존 관계 등을 보여준다. 구현뷰는 컴포넌트 다이어그램으로 표현된다.

구분 UML 다이어그램
정적측면 컴포넌트 다이어그램
동적측면 상태/순차/통신/활동 다이어그램

5. 배치 뷰

시스템 구성하는 처리장치, 즉 컴퓨터와 컴퓨터 간의 통신 방법에 중점을 두므로 배치 다이어그램으로 표현.

구분 UML 다이어그램
정적측면 배치 다이어그램
동적측면 상태/순차/통신/활동 다이어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