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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록2025/05 (3)
기억을 위한 기록들

블루프린트에서 비동기방식을 다루고 싶다면 UBlueprintAsyncActionBase 클래스를 사용하자. 옛날에 블루프린트 상에서 다른 애셋에 대한 로딩을 하는 과정에서 기다리기 위해 임의로 delay 블루프린트 함수를 쓰는 걸 본 적이 있었다. 다른 좋은 방법은 그 당시에 생각나지 않았고, delay로 임의의 시간을 입력하고 그렇게 사용하는게 좋지 않다는 것만 인지하고 지나간 기억이 있다. 그러다가 최근에 알게된 클래스가 UBlueprintAsyncActionBase 이다. 예를 들어 서버 요청 응답, 외부 SDK 호출이나 다운로드, 내부 로직 처리 대기 등등 을 블루프린트에서 기다리고 싶을때 UBlueprintAsyncActionBase 클래스를 사용하면된다. 예로 살펴보면 해당 코드는 LyraS..
언리얼엔진에서는 문자열 인코딩 타입 변환에 필요한 TCHAR_TO_UTF8 등등의 매크로가 있다. 이 매크로는 사실 DEPRECATED 될 예정이라고 나와있는데, 주석이 되어있는걸 보면 아직 공식적인걸 아니긴 하지만, StringCast함수를 사용하라고 나와있다. 언리얼 5 버전 중에 주석 해제하려고 저렇게 남겨놓지 않았나 싶다... 해당 매크로의 내부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define TCHAR_TO_ANSI(str) /*UE_DEPRECATED_MACRO(5.xx, "TCHAR_TO_ANSI(Ptr) is deprecated, please use StringCast(PtrToTChar) instead.")*/ (ANSICHAR*)StringCast(static_cast(str)).Get()#de..
언리얼엔진에서 모바일 앱들에 대해 앱 이름을 지정해줄 수 있다. 하지만, 추가로 모바일 기기 자체에 설정된 언어에 따라 앱 이름이 현지화 적용되어 필요한 경우도 있다. 그 방법을 살펴보자. Android - strings.xml로 다국어 처리하기1. 경로: "프로젝트/Build/Android/res/"이곳은 Android 리소스가 들어가는 위치로 해당 경로에 추가해줘야한다. 2. 국가별 폴더 생성아래와 같은 형식으로 언어별 폴더를 생성한다한국어: values-ko영어: values-en일본어: values-ja베트남어: values-vi중국어 간체 : zh-rCN중국어 번처 : zh-tTW등등..3. 각 폴더에 strings.xml 생성예시: values-en/strings.xml MyGame 예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