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기억을 위한 기록들

<크리에이티브 프로그래머> 리뷰 본문

이런저런 책들

<크리에이티브 프로그래머> 리뷰

에드윈H 2023. 9. 18. 23:12

스티브잡스는 이런 말을 했다고 한다

“창조라는 것은 그냥 여러 가지 요소를 하나로 연결하는 것입니다. 창조적인 사람에게 어떻게 그렇게 창의적으로 일할 수 있느냐고 물으면 대답을 하지 못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실제로 무엇을 한 것이 아니라 단지 뭔가를 본 것이기 때문입니다. 창의력은 그들이 경험했던 것을 새로운 것으로 연결할 수 있을 때 생겨나는 것입니다. 그러한 경험은 그들이 다른 사람들보다 더 많은 경험을 하고, 그들의 경험에 대해서 더 많이 생각하기 때문에 가능한 것입니다.

그러나 안타까운 사실은 능력이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컴퓨터 업계에서 일하는 대부분 사람들은 다양한 경험을 가지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연결할 점들이 부족하므로 문제에 대한 폭넓은 관점을 갖지 못하고 일차원적인 해결책만을 내놓을 뿐입니다. 인간의 경험에 대해 폭넓게 이해해야 훌륭한 디자인이 나옵니다.” – 와이어 드지 인터뷰, 1996년

 

 

창의적이다라는 말에 정의는 어렵다고 한다. 창의성이란 "새로운 생각이나 개념을 발견하거나 기존에 있던 생각이나 개념들을 조합하여 새로이 생각해내는 특성이다. -위키백과 중 일부 - "  그러면서도 프로그래머들에게는 어떤 도움이 될까? 라는 질문에 대한 해답이 될 책 같다

 

 

.

 

 

해당 저자는 창의성에대해 마인드맵을 만들었다.

 

1. 기술지식

2. 창의적 기법

3. 커뮤니케이션

4. 제약 조건

5. 창의적 마인드셋

6. 비판적 사고

7. 호기심

 

위 7개로 크게 나누었고, 책에서는 7개의 챕터로 각 챕터에 대한 소개를 해주고 있다.

 

우선 왜 창의적이여야하나?에 대한 설명을 해주고 있었다.

 

 

 

그러면서 저자는 창의력이 필요한 이유는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개인적으로 공감하는 부분이 다양한 사람들이 있고, 다양한 생각이 있고, 다양한 문제에 대해 접근할 때 각자 다른 문제 해결 방법들을 제시한다. A가 답일 수 있고, B가 답이 될 수도 있다. 그런 여러 답들 중에 정답이 한 개는 아니겠지만, 이런 정답에 도움이 되는 게 창의력이 아닐까 싶기도 한다.

 

 

이 책은 어떤 프로그래머의 어떤 특정언어에 특히 도움이 된다라는 것은 없지만, 창의력이 이런 식으로 도움이 될 수도 있겠다 싶기도 한다.

 

 

그러면서도, 다양한 게임 예시를 들면서 창의력에 대해 설명해주고 있다.

게임 장르 중 '메트로베니아'라는 장르와 핀볼 게임 장르를 합친 게임이다. 그러면서 그 외 게임들을 예시로 들면서 알려주고 있는데 꽤나 흥미롭다.

 

 

이외에도 커뮤니케이션, 비판적 사고 등을 창의력과 결합하여 설명해 주는 부분이 흥미로웠다.

 

커뮤니케이션에서도 나아가 팀결합에 대해 이야기해 주는데 사실상 프로그래머는 1인 개발이 아니라면 팀 단위로 진행을 하게 되는데 팀의 시너지라는 것도 결코 무시 못할 퍼포먼스 에너지가 아닐까 싶다.

 

 

 

이 책은 개인적으로도 두고두고 소장하여 보기 좋은 책 같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스티브 말 출처 : https://blog.newswire.co.kr/?p=4982 

 

스티브잡스가 말한 창의력에 관한 명언 10가지 - 홍보의 모든 것

회사의 제품 및 서비스의 차별적 경쟁력을 찾아 홍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홍보 담당자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낼 수 있는 창의력이 필요합니다. 창의성의 아이콘 스티브잡스가 남긴 특별한

blog.newswir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