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기억을 위한 기록들

<레트로의 유니티 게임 프로그래밍 에센스 개정판> 리뷰 본문

이런저런 책들

<레트로의 유니티 게임 프로그래밍 에센스 개정판> 리뷰

에드윈H 2022. 2. 27. 15:44

 

 

개인적으로 언리얼 엔진과 C++를 위주로 공부해오고 있었는데, 좋은 기회가 생겨서 다시 입문한다는 생각으로 아래의 책을 접하게 되었다.

 

해당 책은 "개정판"으로 이전 본판은 2019년 2월 20일에 출판했었고, 

http://www.yes24.com/Product/Goods/69320872

 

 

 

 

개정판 이전의 책 자체도 책에대한 평가가 굉장히 좋았다.

 

 

외부

최근에 2022년 2월에 개정판으로 다시 출판하였다.

 

개정판 이전의 책을 읽어보진 않아서 큰 차이를 구분 나열할순 없지만, 아마도 게임 엔진의 특성상 1년1년이 지날때마다 엔진이 업데이트 되면서 달라지는 내용들에 대한 보완이 되어준것같다. 초판본(?) 이후 3년정도가 지났으니 크지 않더라도 꽤나 이전 책과 차이가 있을 수 있다.

 

 

 

개정판 책 소개 내용 중 일부&amp;amp;amp;amp;amp;nbsp;http://www.yes24.com/Product/Goods/69320872

 

 

책의 장점 중 하나로(?) 1000페이지 가량 되어있는데, 두권으로 나눠서 출간한다는 것이다.

1000페이지 가량의 서적을 가방에 넣고 다닐생각하면 아찔하다(?)

 

내부

그렇게 차근차근 책을 읽어 보았다.

1장

책은 기본적으로 유니티 엔진에 자체에 대한 설명을 1장에서 주로 다루어준다.

나는 몇년전에만 잠깐만 가볍게 다루었었고, 그 뒤론 오랜시간 실행시켜본적이 없었다. 그런데 이 부분은 내가 게임 엔진을 모르는 상태에서 본다면 꽤나 유용할듯 싶다.

 

2장

그다음 2장에서는 유니티 엔진에서 주로 사용하는 C#언어에 대한 설명을 해준다. 물론 C#언어 자체로는 여기로는 부족하기도하고 별도로 많은 시간을 들여야 하지만, 유니티에서 사용하는 C#에 대한 입문하는 차원에서는 나쁘지 않다고 생각한다.

 

그 중에서도 게임 프로그램 구조에서  사용하는 언어에대한 설명으로 귀여운(?) 그림들과 같이 나열되어 있으니 이해가 더 쉬울것 같다.

몬스터의 상속구조 설명 중 일부

게임 엔진에 대한 책들을 몇권 그래도 봤었는데 내용 설명이라고 하면 프로그래밍 코드와 줄만 나열되있을수 있는데, 입문하는 차원에서 이렇게 쉬운 설명은 굉장히 좋을 것같다. 그래서 이렇게 책이 두꺼운가? 싶기도 했다.

 

그외에 그림말고로 텍스트들을 묶어서 보기쉽게  설명해주려고 한 흔적들이 보였다.

 

그리고 크게 게임 수학에 관한 기본적인 설명을 해준다. 방향,크기, 회전에 대한 지식은 게임을 만들어가는데에 필수적이기도하고, 물론 이 짧은 챕터로 끝낼순 없지만 입문하기엔 좋은 내용들이다.

그리고 총 4개의 간단한 미니게임프로젝트의 개발을 처음부터 완성하기까지의 과정을 친절하게 안내해주고 있다.

책이 2권으로 나눠져 있는데 1권에는 미니게임 3개와 전반적인 설명을 해주고, 2권에서 좀비 서바이벌을 만들며 나아가 멀티플레이 이론과 구현에대한 설명을 해주고 있고,

그외에 모바일게임으로 개발하는 사람들을 위해 안드로이드/IOS 휴대폰에 대한 설정에 관한 설명도 보여준다.

 이런 정보를 당장 알고 시작하는것과 모르고 찾으면서 시작하는건 다르다고 생각한다. 

 

 

장점은 해당 서적은 C#입문 + 유니티 엔진입문으로는 굉장히 좋은 책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처음 게임 엔진을 이용한 게임개발을 시작할때, 어떤 게임을 만들어야하는지에 대한 게임 기획을 직접하는것도 쉽지 않으므로, 해당 책에서 제공하는 3개의 미니 게임 프로젝트(탄막슈팅/2D러너/탑 다운 슈터(+멀티플레이)) 로 그대로 따라하는 과정 자체가 나중에 본인이 만들고 싶은 게임에 대한 좋은 기반이 될것이라고 생각한다. 유니티엔진에 대한 입문용으로 생각한다면? 이 책은 굉장히 좋다고 생각하고, 더 나아가 좋은 게임개발자가 되기위해서는 이책으로 시작해서 각각의 챕터들(C#, 유니티엔진,게임수학 등)에 대한 깊숙한 공부를 별도로 더 해야 할것이다

 

단점으로 처음엔 백과 사전같은(?) 두꺼운 책의 무게라고 생각했지만 분권이 된다는 점으로 크게 단점은 없다고 생각한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